소개
학과장 인사말
교수진
교육과정
학과장 인사말
세계정세는 미국 주도의 글로벌시대에서 무한경쟁 속에서 공존을 모색해야 하는 대립과 협력의 시대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의 급부상과 신흥국의 성장으로 그 동안 유지돼 오던 미국의 독보적인 슈퍼파워(Super power)가 얼마나 더 지속될 것인가가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습니다. 바야흐로 미국 중심의 유일무이한 G1 시대가 저물고 G2, G7 혹은 GZero 시대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은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유럽, 중국, 일본 등과의 협력과 경쟁을 강화하며 팍스 아메리카나(Pax American)시대의 주도권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적 변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미국은 기술혁신, 연구개발, 기업가정신, 경제활동 분야 세계시장의 선두주자로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으며 정치적 안정과 막강한 군사력을 바탕으로 세계 속의 글로벌 리더로 그 영향력을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미국학이 유일무이한 미국의 소프트파워와 하드파워의 본질을 파악하는데 머물렀다면 이제는 미국이 어떠한 전략적 변화를 바탕으로 주변국들과 협력과 경쟁을 모색하고 있으며 기존과 다른 새로운 세계질서의 모습이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 파악하는데 주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미국중심의 시각에서 벗어나 미국-중국, 미국-러시아, 미국-동아시아 및 신흥국 간의 경제•경영•무역•정치•외교•군사정책의 패러다임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학제간 연구와 실증적 자료를 바탕으로 한 입체적 접근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저희 미국학과의 모든 교수들은 이러한 시대적 패러다임의 변화를 인식하고 다음과 같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첫째, 1-2학기의 석사과정을 통해 최근 미국의 정치, 경영, 경제, 사회, 문화의 변화를 심층적으로 접근하여 세계시장 속에서의 미국의 다양한 전략적 변화를 파악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석사과정 3-4학기에 보다 심화된 관심분야를 중심으로 커리큘럼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두번째, 실무특강, 국내외 인턴십, 해외현지 답사를 통해 실증적이고 실무적인 교육에도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아울러 한양대 국제학대학원이 자랑하는 중국문제연구소, 아태지역연구센터, 글로벌거버넌스센터와 연계하여 미국학 연구에 보다 객관적이고 균형 잡힌 연구와 교육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본 대학원을 통해 함양된 미국에 관련된 정치, 경영, 경제, 사회현상에 대한 분석적이고 비판적 시각은 미국뿐 아니라 세계 각 국가들과의 관계적 특성과 복잡한 이해관계의 핵심을 파악하고 차원 높은 전문성을 습득하는데 기여할 것 입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지원과 관심을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양대학교 국제학대학원 미국학과장 류주한